경제상식

OPEC(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ong Countries,석유수출기구)란 무엇일까요

해외선물 전문 정실장 2024. 4. 23. 12:34

 

OPEC란?

OPEC는 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석유수출국기구)의 약자로 1960년 9월14일에 바그다드 회의에서 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베네수엘라가 참가하여 결성되었습니다.

 

OPEC결성의 목적

이 결성의 주요 이유는 석유 수출국들이 석유 가격을 결정하는 권한을 누구에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국제 석유 시장에서 석유 수입국들과 석유 수출국들 간에 권력균형이 존재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50년대 후반부터 석유 수입국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석유 수출국들이 점점 더 많은 권력을 획득하게 되면서 이전에는 석유 수입국들이 결정해왔던 석유 가격이 수출국들에 의해 결정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석유 수입국들이 석유 공급 규제와 석유 가격 조절을 위한 국제적인 단체를 결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에 석유 수출국들은 협력을 강화하여 전 세계 석유 시장에서 더 많은 권력을 행사하고 석유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OPEC를 결성하게 된 것입니다.

OPEC의 구성

현재 OPEC 회원국은 이라크,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베네수엘라, 알제리, 앙골라, 콩고, 에콰도르, 카타르, 리비아, 나이지리아, 아랍에미리트 총 13개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 OPEC회원국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석유 생산국들로서 전 세계 석유 매장량 중 72%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45%이상의 석유를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OPEC 회의

OPEC 회의 일정은 매년 2회 정기 회의와 긴급 회의를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정기 회의는 6월과 12월에 열리며 각 회의는 2일간 진행됩니다. 이외에도 긴급 회의는 언제든지 소집될 수 있습니다.

OPEC 회의는 회원국 대표자들이 모여 진행되며 주요 안건으로는 석유 생산량 조절, 석유 가격 안정화, 석유 수요와 공급 동향 등이 논의됩니다. 회의에서는 회원국 간의 협력과 의견 조율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회의의 내용은 전 세계 석유 시장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OPEC는 또한 최근 대기 오염 문제와 기후 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석유 대체 에너지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개발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