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캡티브 마켓(Captive Market)에 대해 알아보기

해외선물 전문 정실장 2023. 6. 6. 10:49

안녕하세요 정실장입니다.

 

오늘은 캡티브 마켓(Captive Marke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캡티브 마켓(Captive Market)이란?


캡티브 마켓은 특정 기업이나 제품이

 

독점적으로 공급되거나 소비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쟁 업체의 진입이 제한되거나

 

고객이 다른 선택지를 가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형성되며

 

기업은 이러한 독점적인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캡티브 마켓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직적 캡티브 마켓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제어하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자체적으로 전화기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동시에

 

통신 서비스도 제공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객들은 특정 제조업체의 전화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므로

 

이 업체는 수직적인 캡티브 마켓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캡티브 마켓

 

특정 기술이나 플랫폼에 의존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기업이

 

해당 소프트웨어 제작사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하거나

 

특정 플랫폼에 의해 제공되는 앱 스토어에서만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고객들은 해당 기술이나 플랫폼에 의존하여

 

다른 선택지를 가지기 어려워지므로 기업은 기술적 캡티브 마켓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캡티브 마켓은 기업에게 경제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독점적인 시장 환경에서 기업은 가격과 조건을 통제할 수 있으며

 

고객의 이탈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장기적인 수익을 예측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는 경쟁이 제한되고 고객들이 선택권을

 

가지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장의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경쟁업체의 진입이 제한되는 독점적인 시장에서는

 

기업이 경쟁업체의 진입을 방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진입 장벽

 

캡티브 마켓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은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 장벽을 높이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특허를 보유하거나

 

상당한 자본 투자가 필요한 경우 등

 

이러한 진입 장벽을 넘기 어렵게 만들면

 

기업은 독점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경쟁업체의 제한

 

기업은 독점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공급망을 제어하거나

 

독점적인 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함으로써

 

경쟁업체의 공급 및 유통 경로를 제한하고

 

고객이 다른 선택권을 가지지 못하도록 합니다.

 

 

브랜드 로열티와 고객 충성도

 

캡티브 마켓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특정 브랜드에 충성하고 다른 대안을

 

고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기업은 자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수 있습니다.

 

 

제품 차별화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는 경쟁업체의 진입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 기업이 독자적인 기술, 특허, 높은 품질 또는 독특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제공한다면

 

경쟁업체는 유사한 제품을 경쟁력 있게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위와 같이 캡티브 마켓은 기업에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할 수 있지만

 

경제적인 효율성과 혁신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독점적인 시장 환경은 경제와 소비자에게 제한된 선택지를 제공하므로

 

경쟁을 촉진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와 규제 기관은

 

카르텔 형성, 독점직인 시장 지위에 대한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