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경제지표

미시건대학 소비자심리지수 (U. of Micigan Confidence)

해외선물 전문 정실장 2023. 9. 25. 10:34

 

 

○ 발표일 / 시간

- 매월 중순에 예비치 발표, 예비치 발표 14일 후 확정치 발표

- 동부 표준시(EST) 오전 9시 55분, 당월 통계치 발표

○ 발표기관

- 미국 미시건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 톰슨 - 로이터

http://www.sca.isr.umich.edu/

 

○ 설명

- 미시건대학교가 매월 50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현 경제여건에 대한 평가와 기대치를 조사하여 발표. 소비자신뢰지수라고도 불림

- 1966년 평균값을 100으로 놓고 이를 밑돌면 1966년보다 경기가 나쁘다고 판단하며,100을 상회할 경우에는 1966년보다 경기가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14일 정도 간격으로 예비치와 확정치가 발표되며, 예비치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 편

- 미국 GDP의 70%를 차지하는 소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선행지표로 활용

○ 시장영향

- 예상치 상회 -> 경기회복이 될거라 믿거나 또는 최소한 현상유지를 할 것 예상

- 예상치 하회 -> 경기전망이 어둡거나, 소비를 꺼려함

○ 중요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