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일 / 시간
- 매월 중순에 예비치 발표, 예비치 발표 14일 후 확정치 발표
- 동부 표준시(EST) 오전 9시 55분, 당월 통계치 발표
○ 발표기관
- 미국 미시건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 톰슨 - 로이터
- http://www.sca.isr.umich.edu/
○ 설명
- 미시건대학교가 매월 50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현 경제여건에 대한 평가와 기대치를 조사하여 발표. 소비자신뢰지수라고도 불림
- 1966년 평균값을 100으로 놓고 이를 밑돌면 1966년보다 경기가 나쁘다고 판단하며,100을 상회할 경우에는 1966년보다 경기가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14일 정도 간격으로 예비치와 확정치가 발표되며, 예비치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 편
- 미국 GDP의 70%를 차지하는 소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선행지표로 활용
○ 시장영향
- 예상치 상회 -> 경기회복이 될거라 믿거나 또는 최소한 현상유지를 할 것 예상
- 예상치 하회 -> 경기전망이 어둡거나, 소비를 꺼려함
○ 중요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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