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오픈AI 와 구글에 도전하기 위해 최신 인공지능(AI) 거대언어모델(LLM)을 개발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아마존은 코드명 ‘올림푸스’로 불리는 모델을 개발 중이다. 1조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는 GPT-4 보다 훨씬 큰 2조 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에 따르면 아마존의 음성 AI 알렉사의 책임자였던 로히트 프라사드가 개발을 이끌고 있고, 앤디 재시 아마존 CEO에게 직접 보고할 정도로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마존은 올림푸스 외에도 타이탄이라는 이름의 소규모 언어모델을 이미 만들었다. 타이탄, 아마존이 투자한 앤스로픽의 LLM인 클로드 등을 아마존 웹 서비스(AWS)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은 이미 타이탄과 같은 소규모 모델을 훈련시켰습니다. 또한 Anthropic 및 AI21 Labs와 같은 AI 모델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아마존 웹 서비스(AWS)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이 훨씬 뛰어난 성능의 자체 모델 개발에 나선 것은 클라우드 부분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경쟁하기 위해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 에 투자해 오픈AI 의 인공지능을 고객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구글은 자체 개발한 PaLM 2 인공지능을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도 이에 자체적인 LLM 의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 는 최근 디인포메이션과 인터뷰에서 아마존은 생성형 AI 분야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아마존의 음성 AI 알렉사의 책임자였던 로히트 프라사드가 개발을 이끌고 있고, 앤디 재시 아마존 CEO에게 직접 보고할 정도로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마존은 올림푸스 외에도 타이탄이라는 이름의 소규모 언어모델을 이미 만들었다. 타이탄, 아마존이 투자한 앤스로픽의 LLM인 클로드 등을 아마존 웹 서비스(AWS)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은 이미 타이탄과 같은 소규모 모델을 훈련시켰습니다. 또한 Anthropic 및 AI21 Labs와 같은 AI 모델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아마존 웹 서비스(AWS)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이 훨씬 뛰어난 성능의 자체 모델 개발에 나선 것은 클라우드 부분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경쟁하기 위해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 에 투자해 오픈AI 의 인공지능을 고객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구글은 자체 개발한 PaLM 2 인공지능을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도 이에 자체적인 LLM 의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 는 최근 디인포메이션과 인터뷰에서 아마존은 생성형 AI 분야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덕주 기자(mrdjlee@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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